달달한 디저트 좋아한다면 반드시 키워야 하는 ‘부위’

달달한 디저트 좋아한다면 반드시 키워야 하는 ‘부위’

달달한 디저트 좋아한다면 반드시 키워야 하는 '부위'
사진=픽사베이

식사를 끝낸 후 달콤한 디저트를 먹는 사람, 배고플 때 과자나 젤리 같이 단 음식을 먹는 사람이라면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게 중요하다.

단 음식은 우리 몸에서 급격하게 혈당을 올린다. 이로인해 혈당을 조절하는데 필요한 인슐린 기능을 떨어지게 만들어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인다. 이 때 허벅지에 근육이 많다면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을 수 있다.

허벅지 근육을 단련할 경우 당뇨병 발병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로 허벅지 근육은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연세대 보건대학원에서 30~79세 성인 약 32만 명을 대상으로 허벅지 둘레와 당뇨병 유병률 사이 상관관계를 분석했다고 한다. 그 결과 허벅지가 두꺼울수록 당뇨병 발병 위험이 낮았다고 한다.

예를들어 남성의 허벅지 둘레가 60cm 이상일 경우 43cm 미만인 사람보다 당뇨병 위험이 4배나 낮았다고 한다. 또한 허벅지 둘레가 1cm 줄어들 때마다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전했다. 이를 남성과 여성으로 나눠 정리하면 허벅지가 1cm 줄어들 때마다 남성은 8.3%, 여성은 9.6%씩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증가한다고 한다.

우리 몸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근육은 허벅지에 몰려있다. 근육은 우리 몸에서 포도당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곳이다. 결과적으로 가장 많은 근육이 몰려있는 허벅지 근육을 단련한다면 포도당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혈당 스파이크를 막을 수 있다.

허벅지 근육 키우는데 좋은 운동은?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데 좋은 운동은 스쿼트와 자전거, 계단타기 등이 있다.

가장 간편하게 할 수 있고 효과도 좋은 방법은 스쿼트다. 처음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집에서 맨몸으로 스쿼트를 하면 된다. 먼저 자세가 무너지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할 수 있는 갯수를 알아보는게 좋다.

그렇게 하면 자신의 운동 수행능력을 알 수 있다. 만약 첫번째 세트에서 맨몸 스쿼트를 최대 15개까지 할 수 있다면 두번째 세트에서는 15개까지 진행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런 경우엔 15개를 목표로 5세트까지 운동을 해보는거다. 이 때 휴식 시간도 중요하다. 휴식시간을 고정해놓고 진행하도록 하자.

15개씩 5세트를 목표로 운동을 하고, 이 때 휴식시간은 1분이라고 한다면 처음에는 안되겠지만 계속 하다보면 어느날 15개씩 5세트를 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다.

이제 갯수를 늘리거나 무게를 추가하는 것이다. 집에서 한다면 바벨이 없는 경우가 많으니 20개를 목표로 진행해보자. 이런식으로 점진적 과부화를 줘서 운동을 진행한다면 허벅지 근육이 점점 늘어날 것이다.

fingernews@finger-news.com

Copyright ⓒ 손꾸락 뉴스 All Rights Reserved.